1-1 |
기초설계 및 조형 |
- 디자인 표현수단의 이해와 습득
- 디자인 의사전달능력 개발
- 도면과 축척의 이해
- 모형과 3차원 조형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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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도면 제도 실습
- 디자인과 공간설계의 의미소개
- 도면 표현을 위한 기초 선 연습
- 각종 도면의 원리 및 작도법 소개
- 기존 설계를 이용한 도면작도
- 모형스터디 실습
- 모형제작의 의미와 도구 소개
- 모형스터디를 통한 기초조형실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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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선긋기 실습
- 도면연습 결과물 (평면, 실내전개, 단면, 천장도)
- 모형실습 결과물 (조형실습모형, 공간모형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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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-2 |
주거공간 디자인 |
- 이용자 특성을 고려한 공간디자인
- 주거의 기초개념과 공간디자인
- 디자인 컨셉의 이해와 적용
- 기능과 행태를 반영한 디자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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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실내공간디자인
- 실내공간 요소 및 스케일의 이해
- 이용자 특성분석 및 공간성격 탐구
- 원룸 실내공간의 디자인 및 표현
- 단독주택디자인
- 주거공간의 개념과 특성 소개
- 거주자 특성을 반영한 컨셉설정
- 단층 단독주택의 디자인 및 표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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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원룸/주택 디자인 결과물 (평면, 실내전개, 단면, 천장도, 배치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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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간과 CAD |
- 2D 디지털 표현의 이해
- AutoCAD 소프트웨어 이해
- 디지털 도면 작성 및 표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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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AutoCAD 실습
- AutoCAD의 원리와 활용방법 소개
- 기본 명령어의 이해와 실습
- 기본도면 작성 실습
- 도면 형식정리 및 Plot 실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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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-1 |
조명디자인 |
- 조명과 공간오브제의 이해
- 조명의 기초지식과 조명디자인의 과정 이해
- 기능과 소재에 따른 조명디자인 전개 및 제작능력 배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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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조명의 이해
- 실내공간 요소 및 스케일의 이해
- 이용자 특성분석 및 공간성격 탐구
- 원룸 실내공간의 디자인 및 표현
- 단독주택디자인
- 주거공간의 개념과 특성 소개
- 거주자 특성을 반영한 컨셉설정
- 단층 단독주택의 디자인 및 표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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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원룸/주택 디자인 결과물 (평면, 실내전개, 단면, 천장도, 배치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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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간과 CAD |
- 2D 디지털 표현의 이해
- AutoCAD 소프트웨어 이해
- 디지털 도면 작성 및 표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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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AutoCAD 실습
- AutoCAD의 원리와 활용방법 소개
- 기본 명령어의 이해와 실습
- 기본도면 작성 실습
- 도면 형식정리 및 Plot 실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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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-2 |
공동주택디자인 스튜디오 |
- 맥락적 이해와 분석적 주거디자인
- 대지와 콘텍스트의 이해와 분석
- 단위공간의 조합과 입체적 구성
- 내외부 공간의 구성과 표현능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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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소규모 공동주택디자인
- 주거를 위한 대지분석과 표현 학습
- 조닝을 통한 토지이용계획 수립
- 단위공간의 구성과 조합 방법
- 공용공간과 동선공간의 구성 학습
- 입체적 형태/공간디자인의 발전
- 구조, 재료 등 기초 건축지식 학습
- 디자인 결과물의 정리 및 표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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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대지분석, 조닝 다이어그램
- 디자인 스케치
- 공동주택 디자인 결과물 CAD도면
- 최종 판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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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간과 미디어 |
- 디지털 표현능력 심화
-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활용
- 디지털 프리젠테이션 심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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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SketchUp 렌더링 심화
- SketchUp 플러그인을 활용한 3D렌더링 표현능력 심화학습
- 3D Max/Premier 실습
- 3D Max의 기초적 활용실습
- Premier 활용 동영상 편집실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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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SketchUp 렌더링 결과물 이미지 파일
- 3D Max 실습 결과물 파일
- Premier 편집 동영상 파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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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-1 |
공간환경디자인 스튜디오 I |
- 도시재생 및 공공디자인의 이해
- 도시재생/공공디자인 개념이해
- 관련 법/제도/사례의 이해
- 도시공간 분석과 해석의 이해
- 외부공간 디자인프로세스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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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도시재생/공공공간디자인 프로젝트
- 공공공간의 개념/제도/사례 학습
- 도시재생, 특화가로, CPTED, 유니버설디자인, 경관조명의 이해
- 외부공간디자인의 특성과 표현
- 도시공간의 현황분석 및 표현실습
- 공공공간, 공공시설물, 공공매체 등의 통합설계 프로세스
- 통합설계 결과물의 표현과 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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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도시공간 분석 다이어그램
- 디자인 스케치
- 도시재생/ 공공공간디자인 결과물 도면
- 통합 디자인 해설 다이어그램
- 최종 판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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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과 3D프린팅 |
- 디지털디자인과 3D프린팅의 이해
- 디지털디자인 프로세스의 이해
- 3D프린팅의 활용가능성 탐구
- 3D프린팅 사용능력 개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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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디지털디자인 실습
- 맵핑, 모핑, 모션, 디지털텍토닉 등 디지털 툴을 활용한 디자인 소개
- 디지털디자인 프로세스 가구디자인
- 3D Printing 실습
- 3D 프린터의 원리와 활용법 소개
- 디지털디자인의 3D Printing 실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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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디지털디자인의 가구디자인 결과물 파일
- 디자인 결과물 3D 프린팅 모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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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업공간과 디스플레이 |
- 융복합 공간디자인의 실무적 이해
- 상업공간/디스플레이 기초이해
- 복합기능의 공간디자인 개념과 프로그램 계획
- 재료/마감/시공을 고려한 실무적 디자인 접근법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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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플래그십 스토어 디자인
- 전시/상업 융합공간의 이해
- 브랜드 표현과 공간시나리오 제작
- 공간디자인 기획 및 디자인 심화
- 스터디 모형/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인테리어 디자인의 발전과 표현
- 실무적 도면표현과 프리젠테이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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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브랜드 분석/ 공간 시나리오 프리젠테이션
- 디자인 스케치와 스터디 모형
- 컨셉, 조닝, 공간 다이어그램
- 최종 판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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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-2 |
공간환경디자인 스튜디오 II |
- 디자인과 건축의 다면적 이해
- 공간디자인과 건축 관련 분야의 포괄적 이해와 통합
- 도시적, 환경적, 사회적, 시대적 맥락의 이해와 분석
- 건축/인테리어 통합디자인 능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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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근린시설 디자인 프로젝트
- 커뮤니티/복지/문화/교육/근린상업 시설의 이해와 탐구
- 분석, 컨셉, 디자인의 연속전개
- 입체적 형태/공간의 구축과 디자인
-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한 세부 전개 및 표현기법 배양
- 최종 프리젠테이션 표현능력 심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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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분석/컨셉/디자인 프리젠테이션
- 인테리어/건축 디자인 도면
- 디자인 프로세스 중간 판넬
- 최종 판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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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-1 |
공간환경디자인 스튜디오 III |
- 종합 프로젝트와 졸업전시
- 공간디자인의 이론적, 분석적, 실용적, 실무적 통합능력 배양
- 다양한 조건과 아이디어의 디자인 전개와 완성
- 개인별 디자인 특화분야 개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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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개별 프로젝트와 졸업전시물 제작
- 자유주제의 개별 프로젝트 선정
- 주제 분석 및 해석의 발전
- 선명한 컨셉 전개로 작품성 제고
- 공간별 완결성과 관계성의 디자인
- 도면 및 다이어그램 표현기법 향상
- 최종 판넬 제작과 전시기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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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분석/컨셉/디자인 프리젠테이션
- 인테리어/건축 디자인 도면
- 디자인 프로세스 중간 판넬
- 최종 판넬
- 전시기획과 전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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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구디자인 |
- 공간에서의 가구의 역할 및 기능 이해
- 가구디자인에 대한 기초지식과 가구디자인 과정에 대한 이해
- 가구의 기능과 공간에서의 역할에 따른 다양한 가구디자인 전개 및 제작 능력 배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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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가구의 이해
- 가구의 종류와 기능에 대한 이해
- 공간에서의 가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
- 가구디자인 실습
- 가구디자인의 기초 이해
- 가구디자인 프로세스 작성 및 평가
- 가구모형 제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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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공간 별 가구계획 안
- 가구디자인 판넬 및 모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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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-2 |
디자인과 포트폴리오 |
- 디자인 포트폴리오의 구성과 표현
- 개인별 공간디자인 성과물 종합
- 편집디자인과 포트폴리오 제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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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개별 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
- 개인별 성과물 수합 및 자료정리
- 주제 및 표현방식의 설정
- 공간의 이해와 디자인 능력이 표현된 포트폴리오 구성 및 제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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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개인별 성과물 정리자료
- 개인별 디자인 포트폴리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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